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

종합소득세 신고 어렵다면 SSEM앱으로 신고하자!

by 시샘별 2021. 5. 15.
반응형

5월도 어느덧 절반이 지났습니다.
혹시 아직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못하셨나요?
소득 종류니 신고 유형이니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막막하고 어려워서 고민중이시라면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 어플인 SSEM을 이용해 보세요.

공인(공동)인증서만 있으면 국세청 홈택스의 정보를 바탕으로 납부 또는 환급받을 종합소득세를 계산해 주는 앱으로 결제는 최종 단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종 세액만 확인하고 종료해도 되거든요. 최종 세액 나온 거 보면 대충 어떻게 신고해야 할 지 감이 오실 거예요.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를 하나도 모르시겠다면 SSEM으로 신고하시는 방법도 괜찮은 것 같아요. 이용료가 건당 33,000원으로 세무사를 이용하는 것 보다도 저렴하거든요. 그리고 SSEM으로 신고했는데, 가산세가 나온다든지 문제가 생기면 100% 보상해 준다고 해요.


그럼 SSEM으로 종합소득세 계산 및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SEM 종합소득세 계산 절차&신고 방법

SSEM은 공인(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을 거쳐야만 이용할 수 있어요.
자료 수집 후 계산이 시작되는데, 최초 접속인 경에는 5분 이상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1분도 안 걸렸어요.

1. 어플 첫 화면에서 하단 중앙의 '세금신고' 버튼을 클릭, 이어서 5월 종합소득세 옆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본인정보 확인을 위한 세 가지 질문에 답한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부양가족 확인 단계에서는 부양가족이 있다면 모두 추가하고, 없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3. 국세청 홈택스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뜬 전년도 수입들이 맞는지 확인하고, 추가로 신고할 수입이 있다면 입력합니다. 입력 가능한 수입은 유튜브 수입, 농ㆍ어민의 부업 수입, 구글 애드센스, 주택 임대 수입, 3.3% 신고되지 않은 수입 등이 있습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수입이 있으시다면 이 구글 애드센스 수입 입력 창을 이용하시면 돼요. 작년에는 이 항목이 없어서 유뷰브 수입에 넣었다던데, 올해 새로 생겼나 봅니다.

5. 전년도 수입을 모두 입력했으면 총 수입 금액을 확인하고, '위 수입이 전부입니다' 항목에 체크한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환급 또는 납부할 세액이 뜹니다. 아래 추가할 수 있는 지출자료가 있으면 모두 입력 후 "계산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환급금이 떴고, 세금 혜택이 최대로 적용되었기 때문에 지출 자료를 더 추가해도 세금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나왔어요.

7. 최종 세액을 확인합니다.

8. 최종 세액만 확인 후 종료하셔도 되고, SSEM으로 종합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신고하시려면 스크롤을 내려 하단의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신 다음 이용료 33,000원을 결제하시면 됩니다.(*환급금이 있을 경우에는 계좌정보 입력 후 결제)


여기서 계산방식이 뜨는데, 저는 '기준경비율'이라고 떴네요?!
제가 알기론 의사나 변호사 같은 전문직종은 수입에 상관없이 '기준경비율'이고, 그외에는 업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2,400만원 미만은 '단순경비율', 2,400만원 이상부터 '기준경비율'이라고 알고 있어서 많이 당황스러웠어요.


'기준경비율'을 클릭해 보니까 '간편장부'와 '경비율' 2가지 방식 중 더 유리한 결과를 안내해 준거라며, 기준경비율에 대한 설명을 안내하고 있는데, 설명을 보면 제가 아는 그 기준경비율이 맞더라고요.

저는 이미 단순경비율로 재신고를 마친 상태였고, 아무리 생각해도 기준경비율은 아닌 것 같아서 SSEM 고객센터에 메세지로 문의를 넣어봤습니다. 전년도든 전전년도든 총 수입금으로 봤을 때 나는 단순경비율 대상인 것 같은데, 왜 기준경비율로 계산됐느냐고 물었더니, 계산방식 안내 창 내용이랑 똑같은 내용의 답변이 왔어요.

SSEM앱의 종합소득세 계산 결과가 기준경비율로 계산된 게 맞다면 기준경비율은 단순경비율보다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는 비율이 작기 때문에 환급이 아니라 납부할 세금이 있는 걸로 나와야 하거든요? 그런데 계산 결과를 보면 제가 신고한 것(940909코드 사용, 경비율 64.1% 적용받음)보다도 경비율이 높게 계산됐더라구요? 직접 환산해 보니까 대략 68%나 되더라고요.

계산 결과로만 보면 제가 직접 홈택스에서 신고한 것과 마찬가지로 단순경비율로 계산했되, 업종 코드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경비율이 68%인 걸로 넣은 것 같습니다만...

혹시나 하고 한번 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유튜브 수입으로 넣어봤습니다. 그랬더니 같은 금액인데도 환급이 아니라 납부를 해야 하더라고요. 그리고 계산방식은 마찬가지로 기준경비율로 떴어요.

두 번째는 아예 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빼고 기타소득 하나만으로 계산을 해봤는데, 이번에도 기준경비율로 계산됐다네요.

이쯤되니 계산방식으로 뜬 '기준경비율'이 제가 아는 그 '기준경비율'이 아닌 것 같아요. 어디까지나 뇌피셜입니다만,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에만 계산방식을 확실하게 구분하고,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괄 '기준경비율'이라고 칭하는 게 아닌 가 싶어요.

이 부분에 대한 해답은 여전히 모르겠지만,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 제가 신고한 거랑 SSEM앱으로 계산해 본 거랑 최종 세액 차이가 크지 않아서 행여나 제 신고 방법이 잘못됐다고 해도 나중에 큰 불이익은 없을 것 같아 제가 신고한 내역으로 마무리 짓기로 했어요. 금전적으로도 겨우 5,000원 가량 더 받자고, 33,000원을 지불하는 건 손해이고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시겠거나 본인이 홈택스에서 신고한 내역이랑 SSEM앱으로 계산해 본 거랑 비교했을 때 SSEM으로 신고하는 게 더 이득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앱으로 신고를 완료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내년에도 SSEM의 도움을 받을 생각입니다. ^^

 

│SSEM 종합소득세 신고 불가능/불리 대상자

금융수입(이자, 배당)의 합이 2천만원 이상인 경우, 해외 수출업을 하고 있는 경우, 성실신고대상자 또는 외부조정대상자인 경우, 전기차 보조금이 있는 경우에는 SSEM으로 신고할 수 없으며, 감가상각이 있는 경우, 이월결손금이 있는 경우, 당해년도 결손이 발생한 경우에는 SSEM으로 신고 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단순경비율로 신고하기(애드센스 세금 신고)

작년 5월부터 구글 애드센스 수입에 대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달리 물어볼 곳이 없어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만 알아봤더니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신고를 하려면 기타수익으로

lestat.tistory.com

 

기타소득(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를 기타소득에서 부동산임대업외의 사업소득으로 재신고했습니다. 아래 글은 네이버 블로그 수익인 애드포스트를 포함 기타소득 신고를 하셔야

lest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