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에 제 (메인) 블로그에 접속하기만 하면 수상한 사이트로 강제 이동이 되어 겪었던 정신적 스트레스와 수일만에 찾아낸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포스팅했었습니다.
원인이라고 확신되는 것을 제거한 다음부터는 문제의 사이트로 연결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바로 블로그로 접속이 되길래 마침내 문제가 완벽히 해결된 줄 알고 포스팅까지 올렸건만,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했지 뭡니까? ㅜㅜ
그 황당함과 참담함이란.... OTL
▶ 이전의 문제 양상과 해결법이 궁금하다면 <클릭!!>
저는 이전에 발생했던 사이트 강제 이동(납치) 현상의 원인을 블로그 초창기에 스킨 html 편집기에 넣어뒀던 제트센스(zetsense)의 부정클릭방지 코드 때문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분명 몇 년 전에 폐쇄를 했다고 들었건만 현재 제트센스의 기존 사이트 주소로 들어가 보면 위처럼 1차적으로 접속을 차단하고 경고 메시지가 뜨고 있습니다. 제트센스 코드를 남겨두고 있었어도 오래토록 아무 일도 없었다가 최근 들어 문제를 일으킨 걸 보면 유해 사이트로 변질된지 얼마 안 된 모양입니다. 아무튼 제트센스 코드를 삭제한 뒤로는 정상적으로 블로그가 한 번에 열리고 있으며, 이웃님도 제 블로그 접속시 더는 사이트 이동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알려주신 걸로 더는 방문자들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으로 문제가 완벽히 해결된 게 아니었나 봅니다.
문제 하나가 해결되고 나니까 또 다른 문제가 연이어 발생!
그 놈의 사이트 납치 현상을 해결해 보겠다고 이것저것 시도해 봤던 방법 중 하나로 스킨 html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정확한 원인을 모르니 아예 스킨을 바꾸자 하고 이전에 저장해 두었던 스킨으로 두 세 번 정도 엎었었습니다. 그때문이었을까요? 애드센스 크롤링 오류가 발생, 해결이 될지는 미지수지만 소스(?) 하나를 추가하려고 스킨 html을 열었는데, 완벽히 해결된 줄로만 알았던 사이트 납치 현상이 다시 일어나지 뭡니까? ㅜㅜ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고 두 개의 문제를 떠안은....
크롤링 오류는 알아보니까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기에 소스(?) 하나 붙여놓은 걸로 위안을 삼기로 했으나, 또다시 발생한 사이트 강제 이동 현상은 그대로 내버려 둘 수가 없겠더군요. 스킨 html이야 자주 열어볼 일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가 조금 불편하고 신경이 쓰이는 것 뿐이지 가장 중요한 방문자에게 불편을 끼치는 건 아니니 여유를 가지고 해결해 나가도 되는 일이건만 성격 탓인지 문제를 인지한 날부터 해결하기까지 내내 얼마나 맘 고생을 했는지 모릅니다.ㅜㅜ
두 차례 발생한 사이트 강제 이동 현상은 '블로그 접속시'에서 '스킨 html 편집기'를 열 때로 문제가 일어나는 시기만 달라졌을 뿐 문제의 양상은 같았는데요, 한번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24시간(?) 주기로 1회만 발생
차라리 매번 일어났으면 원인을 좀 더 빨리 알아낼 수 있었을 텐데 하루에 한 번만 발생을 했다는 겁니다. '블로그 접속시' 사이트 이동 현상이 일어났을 때도 처음 접속할 때만 사이트가 이동되고 그 다음부터는 몇 번을 들락날락해도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는데, 마찬가지로 '스킨 html 편집기'도 처음 열었을 때 한 번만 사이트 이동 현상이 일어나고 그 뒤에는 몇 번을 열어도 괜찮았습니다.
제가 문제가 발생하는 주기를 하루라고 생각한 이유는 만약 당일 저녁에 사이트 이동 현상이 일어났으면 다음 날 오전이나 오후에는 일어나지 않고 저녁에 접속했을 때야 다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재어보니 정확히 24시간 주기가 맞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해결법이라고 생각되는 뭔가를 시도해 보고 그 방법이 맞는지 확인해 보려면 하루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오늘 밤 10시에 뭔가를 시도했으면 내일 밤 10시까지 기다려 반응을 확인, 여전히 사이트 이동 현상이 일어나면 다른 해결법을 시도해서 또 다음 날 밤 10시까지 기다려야 하는 싸이클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정말이지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지요.
2. 같은 사이트로 이동
스킨 html을 열 때 이동되는 사이트 주소의 변화(최종 페이지가 열리기 전에 두, 세 차례 주소가 바뀜)와 최종적으로 열린 페이지를 보면 이전과 같은 곳이더군요. 그래서 여전히 제트센스 코드가 원인인 줄 알고 혹시 채 다 지우지 못한 관련 코드가 남아있는 게 아닌가 싶어 알아봤지만 아니었습니다.
'그럼 제트센스가 원인이 아니고, 진짜 원인이 따로 있는 걸까??'...로 생각이 옮겨갔지만 그렇다고 보기엔 제트센스 코드를 삭제 후 블로그 접속시 일어나는 사이트 이동 현상이 없어진 건 엄연한 사실이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제트센스가 원인이었던 것도 맞고, 제 2의 원인도 있다는 건데 그 둘이 같은 사이트로 이동이 되는 건 그저 우연일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은,
제트센스 말고 제 2의 원인이 있는 건 확실하다는 거였습니다.
스킨 html을 열 때 사이트가 이동되는 현상 역시 이전부터 있었지만 1번이 맞다는 가정하에 생각해 보면, 블로그 최초 접속시에 이미 한 번 사이트가 이동됐었기에 하루 동안은 더는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테니 그 다음에 스킨 html을 열었어도 문제가 있었는지 알 수가 없었던 것이다....라고 결론을 짓고 제 2의 원인을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제 2의 원인 찿기 돌입!!
1. '태그 클라우드'와 열결된 [zoc.kr]
제 2의 원인으로 제일 처음 의심한 것은 '태그 클라우드'와 연결된 사이트 주소였습니다.
[zoc.kr]이란 사이트인데 처음엔 별 의심을 안 했으나 스킨 html 내 사이트 주소들 중 제트센스를 제외한 나머지 중에서 원인을 찾자니 이 주소를 제일 먼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한번 해당 주소로 접속을 해보니 이런...
이 사이트 역시 광고 사이트로 변질이 되었더군요.
그래서 스킨 html에서 '태그 클라우드' 관련 소스 코드를 찾아 주석으로 처리를 한 다음 24시간 뒤에 확인해 봤으나 어김없이 사이트 이동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주석 처리만으로는 소용이 없는 걸까 싶어 아예 해당 소스 코드를 삭제도 해봤습니다만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한 가지 이상한 점은 분명 블로그 내에서 '태그 클라우드'를 완전히 지웠다고 생각했는데, 스킨 html 편집기를 열면 왼편에 보여지는 블로그 기본 이미지(preview)에는 고스란히 남아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태그 클라우드'는 위와 같은 모습으로, 포스팅을 할 때 태그를 달면 그 태그들 중 인기 태그들을 모아 움직이는 글씨로 보여주는 것인데, 해당 코드를 아예 삭제를 해버렸음에도 보여진다는 것이 아무래도 문제의 원인인 것 같았습니다.
왜 안 없어질까를 고민하다 업로드 파일로도 존재하는 건 아닐까 하는데까지 생각이 미쳐 확인해 보니 역시나... 해당 파일을 삭제 후 스킨 html의 블로그 기본 이미지에서 '태그 클라우드'를 확인, 움직이는 글씨 이미지는 사라졌지만 그 위에 "Tag Cloud"라는 제목은 여전히 남아있더군요.
파일까지 지웠는데도 제목이 남아 있다는 건 제목은 고정적인 것이라 변하지 않는 건가 보다 라고 판단을 내렸고, '태그 클라우드'와 관련된 것은 이제 모두 다 제거했다고 확신했기에 그럼에도 문제가 발생하자 다른 부분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2. [스킨 제작자 블로그]
두번째로는 사용중인 스킨 제작자의 사이트 주소가 블로그 하단에 url로 연결이 되어있었기에 그것을 원인으로 보았습니다. 그 분의 경우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치 않고 계신지라 혹시 그 분도 제트센스 코드를 달았었고 아직 삭제하지 않았다면 그로 인해 제 블로그가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그 분이 태그 클라우드도 달고 계셨기에 둘 중 하나가 원인이지 않을까 했습니다. 하지만 그 분 블로그를 들어가보면 아무 문제가 없는...... 제 블로그에 접속하기 전에 먼저 들러봐도 그 분 블로그에서는 사이트 이동 현상이 일어나지 않더군요. 그렇다면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지만 그래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링크를 제거해봤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ㅜㅜ
2. [tattertools.com]
태터툴즈라고 스킨 제작 사이트??..로 공인된 사이트인데, 이것도 하단에 url로 연결이 되어있길래 링크를 삭제했으나 소용이 없었습니다.ㅜㅜ
3. [www.w3.org/1999/xhtml]
태터툴즈와 마찬가지로 공인된 사이트 같았지만, 스킨 html에 존재하는 마지막 남은 사이트 주소라 한번 지워봤습니다.
이렇게 소스 내 사이트 주소를 삭제하고 간결하게만 남겨두고 확인을 해보았지만 역시나 이것도 원인이 아니었습니다.ㅜㅜ
5. 얼토당토 않은 이유라도 해볼 수 있는 건 모두 해봐야겠기에 위의 방법을 모두 적용한 뒤 최종 스킨으로 하나를 저장해 두고 그 이전의 스킨들을 모두 지워봤지만 역시나.....ㅜㅜ
6.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태그 클라우드'가 원인이라고 보고 그와 관련된 남아있는 소스나 파일이 없는지 확인하다가 이미지 파일이 주인 가운데 텍스트 파일이 하나 있는 것이 수상해 한번 열어보았습니다.
사실 이 파일은 이전에도 한 번 열어봤었지만, 당시는 별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었는데, 이번에 다시 보니까 tag cloud 란 말이 눈에 띄어 의심을 가지고 링크가 걸린 곳을 클릭해 봤더니 이런.... [zoc.kr]로 연결이 되더군요.
'그래 이게 진짜 원인이었던 거야!
이제 낼이면 문제가 해결될 거야!'
라고 확신했지만.....
다음 날 확인하니 여전히 문제의 사이트로 연결이....ㅠㅠ
속은 까맣게 타고 혈압이 머리 끝까지 상승해 폭발하기 일보 직전까지 이르렀을 때.....
카카오가 최근 '스킨편집' 화면을 바꾸었더군요.
전에는 관리 페이지에서 'html/css 편집기'로 들어가면 스킨 html 편집기가 곧바로 열렸는데, 지금은 이름도 '스킨편집'으로 바뀌어서는 위처럼 오른쪽에서 한 번 더 클릭을 해야 편집기가 열리도록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바뀐 뒤에도 그러니까 html 편집기를 열기 전인데도 사이트 이동 현상이 일어난 것입니다. 그렇다는 건 확실히 왼편에 보여지는 블로그의 기본 이미지 화면에 문제가 있을거라고 100% 확신했습니다.
콕 찝어 "Tag Cloud"라고 제목이 남아있는 것이 문제일 거라고 판단, 분명 어딘가 태크 클라우드와 관련한 소스가 남아있을 거라고 확신, html과 파일 업로드에 없으면 css에 있을 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7. 찾기(Ctrl+F)로 "tag cloud"를 찾아보니 두 군데서 관련 소스가 발견!!
주석 처리를 하였더니 드디어... 드디어... 드디어 해결! 그 요상한 사이트로 강제 이동되는 현상이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스킨편집'에서 왼편에 보여지는 블로그 기본 이미지에서도 "Tag Cloud"란 글자가 완전히 사라졌고요. 이전까지만 해도 제가 태터툴즈와 사용중인 스킨 제작자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지웠는데도 링크가 살아있더니 그것도 함께 해결이 되었고요.
아~ 정말이지......
이런 고생, 고생, 생고생이 없었습니다.ㅜㅜ
제가 html과 css쪽으로 조금만 지식이 있었어도 이런 생고생은 없었을 텐데......
그래도 문제가 완벽히 해결 된 지금 속이 아주 후련합니다. ㅎㅎ
위의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 보자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중으로 해킹된 것이 아님에도 블로그 최초 접속시 사이트 강제 이동 현상, 즉 사이트 납치 현상이 일어난다면 예전에 제트센스의 부정클릭방지 코드를 삽입한 적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있으면 해당 코드를 삭제해 주세요.
또 만약 스킨 편집기를 열 때마다 사이트 강제 이동 현상이 일어난다면 지금 사용중이 아니더라도 '태크 클라우드'를 설치하지 않으셨는지 확인해 보세요. 설치한 적이 있으시다면 html, css, 파일 업로드를 확인하여 해당 소스와 파일을 모두 삭제해 주세요. 태그 클라우드가 아니더라도 스킨 html에 [zoc.kr]이란 사이트 주소가 있는지 확인하여 그와 관련된 것은 모두 삭제해 주세요.
부디 이 글이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한 분들께 유용한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블로그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블로그 날짜 변경 NO! 글 작성시 주의! (0) | 2018.01.31 |
---|---|
티스토리, 내 블로그가 다른 사이트로 강제 이동된다면 '이것' 확인해 보자!! (0) | 2018.01.21 |
내 블로그, 개성있는 파비콘으로 더욱 돋보이게 하자!(파비콘 만들기&적용법) (0) | 2016.04.20 |
댓글